옥천1경 둔주봉 한반도 지형

충청북도 옥천군 안남면 연주길 148-18
둔주봉 오르는 길은 솔향기로 가득한 소나무 숲이 인상적이다.
둔주봉 정상(384m)에 오르기 전, 전망대(275m)에서 보이는 한반도 지형은 굽이굽이 금강 줄기가 만들어 낸 절경이다.
이 지형의 길이는 실제 한반도를 1/980로 축소한 1.45㎞로 동·서가 바뀐 모습이지만 거울에 비춰보면 정말 한반도와 똑같다.
옥천3경 부소담악

충청북도 옥천군 군북면 환산로 518
2008년 국토해양부가 선정한 ‘한국을 대표할 만한 아름다운 하천 100곳’ 중 하나다.
호수 위에 떠 있는 병풍바위 부소담악 그 절경이 금강산을 축소해 놓은 것 같아 우암 송시열 선생이 소금강이라 이름 지어 노래했다고 전해오는 명소다.
본래 산이었으나 대청댐 준공으로 산의 일부가 물에 잠겨 마치 물 위에 바위가 떠 있는 형상이 되었다.
옥천 5경 장령산자연휴양림

충청북도 옥천군 군서면 장령산로 519
옥천 힐링 1번지 장령산자연휴양림 봄, 여름, 가을, 겨울 사시사철 멋이 있는 곳이다.
힐링 명소인 이 휴양림은 사시사철 색다른 멋이 가득하다. 아름다운 산세를 자랑하는 장령산(656m)과 물 맑기로 소문난 금천계곡을 끼고 있다.
정원, 목교, 전망대 등이 조성된 치유의 숲(3.1㎞) 역시 최고다.
숙박시설, 세미나실, 대형 식당, 야영장, 편의점, 힐링타임하우스(족욕, 찜질)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.
옥천9경 옥천 구읍

충청북도 옥천군 옥천읍 향수길 56
정지용생가, 옥천향교, 옥주사마소, 육영수생가 등 문화유산이 즐비한 거리다.
옥천전통문화체험관, 지용문학공원, 교동생태습지 등과 어울려 전통과 현대문명이 조화를 이루는 마을로 변모하고 있다.
맛집과 카페도 많아 옥천 관광의 중심으로 성장 중이다.
구읍은 조선시대 옥천군 관아가 있던 옥천의 옛 시가지다.